스킨과 토너
스킨과 토너의 차이점
2020.12.04
스킨과 토너
스킨과 토너, 무엇이 다를까?
시중에 나와있는 스킨과 토너의 종류는 어마무시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스킨과 토너는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킨 = 토너인 것이죠.
그러면 스킨/토너 왜 사용하는 건가요?
병원에 내원하시는 환자분들, 피부과를 꾸준하게 다니셨던 분들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냥 단순하게 스킨/토너의 기능만 알고 가시면 돼요!
스킨/토너의 기능: 피부에 일차적인 수분공급, 미세 노폐물 및 각질 제거, 세안 후 pH 조절
1.수분공급
스킨/토너에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성분은 정제수, 부틸렌글라이콜, 프로필렌글라이콜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화학작용을 통해서 수분을 계속 붙잡아주는 역할을 하지요.
그래서 피부에 바르게 되면 수분공급을 해 주는 것이고 그 위에 로션이나 크림같은 보습제 사용을 통해 유분성분으로 덮어주는 것입니다.
이론적으로, 그리고 상식적으로 수분 위에 유분이 올라가게 되면 수분 증발을 막아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으니 스킨/토너 사용 후에 보습제를 발라주는 것이 피부에 더 큰 도움이 되겠죠?
2.미세노폐물 및 각질 제거
스킨/토너의 성분 중에는 위에 수분공급에 언급된 성분들처럼 피부에 수분이라던가 영양분을 주는 역할을 하는 성분들이 있고 빼앗는 역할을 하는 성분들이 있습니다.
살리실산, 우레아, 프로테아제 같은 성분들은 주로 피부에 쌓여있는 노폐물이나 각질들을 빼앗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일명 '닦토'라고 하는 닦아내는 토너도 존재하는 것이고요!
사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모든 스킨/토너 제형의 화장품은 거기서 거기인 것 같다고 느낍니다. 다만, 피부타입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겠어요!
지성&트러블 피부의 경우
스킨/토너의 빼앗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닦토를 사용하면 좋겠죠? 물론 수분 공급은 기본적으로 해주어야 합니다.
건성&민감성 피부
스킨/토너의 수분공급을 해주는 기능이 중요합니다.사실 민감성이라면 빼앗는 기능은 없는 것이 더 좋구요! 닦토가 자극적일 수 있습니다. 피부는 연약하니까요~
3.세안 후 pH 조절
지금은 클렌징폼 사용이 대중화되었지만 비누를 사용하던 과거에는 피부의 pH농도를 맞춰주기 위한 목적으로 스킨/토너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약산성클렌저가 너무나도 대중화되어있기 때문에 이제는 pH농도 조절은 큰 의미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체적으로 모든 단계에서의 화장품은 약산성으로 유지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타입별로 스킨/토너만 적절하게 사용하셔도 피부컨디션이 많이 좋아질 수 있답니다! 나에게 빼앗는 성분이 많은 닦토가 필요할지, 주는 성분이 많은 스킨/토너가 필요할지 생각해보세요!
예약하기
진료 신청 시 카톡 알림을 확인해주세요.
*원격 처방을 위한 전화 진료 예약 시 유의사항
- 예약하기를 진행하면 이름과 연락처는 예약을 위한 용도로만 사용됩니다.
- 예약 시간 내 닥터의 전화를 받지 못하신 분은 알림톡으로 안내된 예약 병원으로 직접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예약 변경은 솔닥을 통해 진료 시작 30분 전 연락을 주셔야 원활하게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결제, 약 배송 관련 문의사항도 솔닥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 카카오톡 채널 ‘솔닥’(실시간 순차 상담), T. 02.6954.7676
예약하기를 누르시면, 아래 유의사항에 동의하신 것으로 간주됩니다.